재활센터 통증치료

뇌혈관 질환, 척수손상, 파킨슨병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손상을 입으면 근육의 마비, 협응장애, 감각손상의 발생으로 신체의 움직임과 기능에 심각한 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통증 수용체를 지닌 특수한 신경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불쾌한 감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부위가 다소 국한되어 나타나며, 통증 부위에 따라 두통, 흉통, 복통, 요통 등으로 부른다. 발생기전에 따라 체성통증, 내장통증, 신경인성통증 등으로 나뉜다. 통증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 통증의 부위와 양상, 강도, 빈도, 유발 요인, 동반 증상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다.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편두통에는 수마트립탄이나 졸미트립탄과 같은 편두통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고, 위궤양에는 오메프라졸과 같은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이 치료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통증의 원인에 관계 없이 다양한 진통제가 통증의 증상 조절에 사용된다. 강력한 진통작용을 가지는 코데인이나 펜타닐 등의 마약성 진통제, 그리고 아스피린이나 인도메타신과 같은 해열 진통제 등이 잘 알려져 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2203-1 그린월드 빌딩

Copyright 일산메디안요양병원 2014. All rights reserved.